2018. 1. 18. 19:53

## prob8(web, 350pt)


[Main]

 8번 문제는 간단한 sqli 문제였습니다. 우선 문제페이지와 소스코드를 보면 아래 [그림 1]과 같습니다.


[그림 1] 문제 페이지와 소스코드


 우선 위 [그림 1]에서 소스코드에 보면 주석으로 "index.phps"라고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힌트를 바탕으로 index.phps로 접속하면 아래 [그림 2]와 같은 index.php 소스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2] index.php 소스코드


  우선 우리가 주의 깊게 보아야 할 부분은 위에서 네모 박스부분입니다. 최종적으로 우리가 해야할 부분은 5번인데 3번이 포함된 select문의 결과로 id가 admin이 나오도록 해야합니다. 

 

 이런 sqli문제를 풀때 기본적으로 우리가 조작할 수 있는 input을 파악해야하는데 소스코드를 보면 $agent라는 변수가 "HTTP_USER_AGENT"값을 받아오고, 이와 같은 값인 $_SERVER[HTTP_USER_AGENT]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번과 4번을 조작할 수 있고 sqli 취약점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한가지 문제가 발생하는데 $agent를 조작할 수 있지만 1번에 의해 "."과 "/"가 "_"로 치환되고, $pat에 정의된 정규표현식에 의해 필터링되고 있으며, $agent와 같은 값을 가지는 $_SERVER[HTTP_USER_AGENT]도 2번에 의해 single quote와 "\"가 필터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3번의 SQL 쿼리문에서 발생하는 sqli 취약점은 싱글 쿼터와 역슬래시를 사용할 수 없고, 4번의 SQL 쿼리문에서 발생하는 sqli 취약점은 "."과 "/"를 포함한 $pat에 매치되는 문자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 저는 3번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싱글쿼터로 sql 쿼리문을 필수적으로 닫아주어야 하는데 이게 필터링 되면서 실질적으로 sqli를 이용하기가 힘들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하지만 4번을 이용하여 sqli를 이용할 때는 싱글 쿼터와 ","와 ")"와 "#"(주석)이 이용 가능하다는 점을 이용하여 sql injection을 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3번 select문의 결과, id가 "admin"이 되도록 만들면 되므로 테이블에 admin을 insert 해주면 됩니다.


 위 분석을 토대로 $agent 부분에 "wjdebug','1234','admin')#"라는 쿼리문을 injection 시키면 "insert into lv0(agent,ip,id) values('wjdebug','1234','admin')"이라는 쿼리가 완성되어 id가 "admin"인 행이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인젝션을 시키기 위해 아래 [그림 3]과 같이 burpsuite라는 프록시 도구를 이용해 USER_AGENT부분에 원하는 injection payload를 삽입합니다.


[그림 3] Sql injection Payload 삽입


 이제 [그림 2]에 있는 3번의 $agent에 wjdebug만 입력하면 그에 대응되는 id의 내용이 select의 결과로 나오는데 이것은 아까 insert문으로 'admin'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admin'이 반환되며 아래 [그림 4]와 같이 문제를 풀었다는 html을 리턴해냅니다.


[그림 4] congratulation!


 참고로 위 처럼 burpsuite의 repeater 탭 기능을 사용할 때 우측 상단의 target을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request는 한번 proxy로 잡아서 내용을 복붙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Wargame > webhacking.kr'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bhacking.kr] prob25(150pt)  (0) 2018.01.26
[webhacking.kr] prob20(200pt)  (0) 2018.01.19
[webhacking.kr] prob21(250pt)  (0) 2018.01.13
[webhacking.kr] prob18(100pt)  (0) 2018.01.12
[webhacking.kr] prob17(100pt)  (0) 2018.01.12
Posted by holinder4S